거점학교 개요

  • 홈
  • 건강증진거점학교
  • 거점학교 개요
  • 인쇄

건강증진학교 거점학교 운영 안내

목적 및 추진방법
가. 목적

나. 성과지표
성과지표
성과지표 측정방법 2018년(목표치)
비만율 및 식습관 형성 측정 및 설문 비만율 5% 감소
주 1회 당,패스트푸드
간식율 30%감소
개인 위생 관리 능력 설문 및 체크리스트 점심 후 양치질 80% 이상
손씻기 90%이상
신체활동 실천율 설문 및 체크리스트 주 3회 이상
신체활동 5% 이상 증가
다. 실행계획

자기주도적 건강증진 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
세부과제 세부내용 목표 시기
자기주도적
건강증진 교육 활성화를
위한 환경 시설 구축
• 학교 물적 환경 구축    
    -운동장, 유휴공간, 보건실, 급식실 등 유휴교실 정비 수시 3월
    -유휴공간 확보를 통한 체육활동 및 놀이활동 공간 마련 1회 3월
    -생활 속 건강의식 함양을 위한 계단 및 복도 환경 구성 1회 4월
    -안전한 환경 유지를 위한 정기 안전점검 실시 월 1회 매월
4일
    -건강증진 관련 정보 공유를 위한 홈페이지 구축
    (건강증진 거점학교 메뉴 추가 및 세부 게시판 구축)
1회 3월
• 학교 인적 환경 구축    
    -건강 관련 교직원 동아리 조직 1회 3월
    -건강실무위원회 조직 및 협의회 개최 4회 분기별
    -가족동반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학부모 희망 가족 모집 1회 5월
자기주도적
건강증진 교육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마인드 함양
(연수 및 홍보활동)
• 학생 공감대 형성 및 마인드 함양    
    -행복놀이 방송을 통한 건강증진학교 안내(홍보 및 연수) 4회 분기별
    -주말가족스포츠데이를 통한 건강증진 홍보 활동 33회 주말
    -건강증진 소식지 발행을 통한 건강 상식 함양 10회 월 1회
    -금연 선포식 및 흡연 문예행사 실시 1회씩 5월, 7월
    -건강증진 관련 학생자치회 캠페인 운영 2회 3월, 9월
    -또래건강지킴이 선정 및 운영 (5,6학년 대상) 반별
1명
3~12월
    -건강축제 한마당 참여(코너별 체험부스 운영) 1회 5월
• 학부모 공감대 형성 및 마인드 함양    
    -학부모 건강증진 홍보를 위한 학교 연수 운영 2회 3월, 9월
    -건강증진 관련 학부모 캠페인 운영 2회 3월, 9월
    -학부모 대상 흡연예방 슬로건 공모 실시 1회 9월
    -건강축제 한마당 참여(코너별 체험부스 운영) 1회 5월
• 교직원 공감대 형성 및 마인드 함양    
    - 교직원 건강증진 연수를 통한 건강 증진 마인드 함양 2시간 4월
    -건강축제 한마당 참여(코너별 체험부스 운영) 1회 5월
지역사회 및
인근 학교와 연계한
협력 시스템 구축
• 가정과의 네트워크 구축    
    -행복 가족스포츠 주간 지원(어울마당) 1회 4~5월
    -주말 가족스포츠 주간 지원(주말가족스포츠데이) 33회 주말
    -가족 동반 프로그램 참여 지원(첨단패밀리가 떴다) 1회 5월
•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건강보험공단(비만관리프로그램 운영)    
    -광산구보건소 금연사업팀 (학생흡연상담 및 강사지원)    
    -대한체육회 및 광주광역시 광산구 체육회(신나는주말체육)    
    -광산구중독관리센터 흡연예방사업팀(흡연학생 상담 연계)    
    -광산구 구강보건실(불소양치와 불소도포 사업 연계)
    -광주광역시 치과협회(구강위생 및 치아관리)
    -호남대학교 식품학과(건강한 식품 만들기와 먹기 연계)
   

교육과정과 연계한 3H Up!프로그램 구안․적용
세부과제 세부내용 목표 시기
3H-Up! 프로그램 용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
• 교육과정 속 건강증진을 위한 시수 확보
시수 확보
학년
증배시수
1 2 3 4 5 6 증배 사유
1~2학년 즐생
3~6학년 체육
+5 +4 +4 +3 +3 +3 체육 활성화
체육활동 시간 확보
창의적
체험활동
+4 +4 +4 +4 +8 +8 자율활동-창의 특색활동-
학교특색-건강증진 시간 확보
20 20 28 28 28 28 동아리활동-학년별, 학년군별
스포츠 동아리 활동 시간 확보
1회 2월
• 건강증진을 위한 일과 시간 속 틈새시간 확보
틈새시간 확보
일과시간 굿모닝 활동 시간
(40´)
행복(중간)
놀이시간
(20´)
점심시간
(20´)
방과 후
여가시간
활동내용 굿모닝 달리기(20´)
아침스포츠클럽(40´)
저학년 전래놀이 활동
고학년 자율체육 활동
자율체육 활동 방과후스포츠클럽
1회 3월
• 학년별 교과별 건강증진 관련 교육과정 분석 및 프로그램 설계
    -건강증진 관련 문헌연구를 통한 건강증진 영역 및 요소 선정
교육과정 분석 및 프로그램 설계
영역 요소
건강 영양, 안전, 신체, 감정조절
체격 자기주도, 보건
체력 체력, 의사소통
1회
 
 
 
1회
 
 
 
4월
 
 
 
3월
 
 
 
학년별, 교과별 건강증진 관련 내용 분석 및 요소 추출 1회 3월
선정된 건강요소를 바탕으로 건강증진 교육 프로그램 설계 1회 3월
교육과정과 연계한
3H Up! 프로그램
구안․적용
실천과제 1 건강 UP! 비만 DOWN! 프로 그램을 통한 체격 UP! 활동    
• 아침밥 먹Go! 튼튼하Go! 프로그램    
    -급식실과 연계한 아침밥 먹고 오기 프로젝트 운영 아침결식률
8% 감소
연중
    -아침밥 꼭 먹기 운동 전개(학부모 교육 및 홍보 활동) 4회 분기별
    -건강한 음식 다 먹기(잔반 없애기) 프로젝트 운영 4회 분기별
• 인바디 검사를 통한 비만 관리 프로그램    
    -전학년 인바디 검사를 통한 비만 관리 프로그램 운영 비만율
5%감소
학기별
• 인근 학교 연계 건강 캠프 프로그램    
    -희망하는 비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몸짱 맘짱 프로그램 운영 1회 방학 중
    -인근 학교와 연계하여 몸짱 맘짱 프로그램 운영 1회 방학중
교육과정과 연계한
3H Up! 프로그램
구안․적용
실천과제 2 예방 튼튼! 치아 튼튼!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 Up! 활동    
• 예방 프로그램을 통한 건치, 건강 만들기 프로젝트 운영    
    -올바른 양치질 방법 교육 및 구강 교육 수시 연중
    -점심 식사 후 양치질 하기 습관화 및 3회 이상 양치질 하기 점심 후
양치질
80%이상
연중
    -개인 위생 청결(손씻기) 생활화 하기 손씻기 90%이상  
    -니코제로 활동(선포식, 캠페인)을 통한 건치 만들기 교육 활동 1회 3월
    -체험위주 흡연 예방 인형극(1~4학년), 골든벨(5~6학년) 교육 참여 각 1회 7월
    -흡연 예방 문예행사 및 학부모 흡연예방 슬로건 공모하기 각 1회 7~8월
• 불소양치와 불소도포 사업 연계    
    -치아우식증 검사 및 불소 도포 1회, 주 1회 4월, 매주 목요일
    -광산구 보건소 연계 지속적 관리 주 1회 연중
• 당 Down! 패스트푸드 Down! 간식 Down! 프로그램    
    -건강한 간식 먹기 식습관 개선 활동 주 1회
당,패스트푸드
간식율 30%감소
연중
    -호남대 식품영양과의 건강한 음식으로 만드는 푸드트럭 체험하기 1회 11월
실천과제 3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력 Up! 활동    
• 학생이 주도하는 자기주도적 건강증진 활동하기    
    -학교스포츠클럽, 스포츠동아리, 체육활동으로 체력 기르기 주3회 이상
신체활동 5% 증가
매주
    -학생 또래 건강지킴이 프로그램 운영하기 매주 1회 금요일
    -학생 운영 스포츠리그 활동(5~6학년)을 통한 자기 주도적 체력 기르기 2회 6, 10월
• 교직원 , 학부모가 함께 하는 건강증진 활동하기    
    -교직원 동아리 및 교사 힐링 데이를 통한 신체, 정신 건강 증진 활동 10회 월 1회
    -학부모 건강증진 체험 부스 참여하기 1회 5월
    -첨단패밀리가 떴다 산행프로그램 참여하기 1회 5월
• 지역사회 및 인근 학교와 함께 하는 건강 증진 활동하기    
    -인근지역 학교와 연계한 건강체험 프로그램 운영 1회 8월
    -주말 가족 산행 프로그램 운영 1회 5월

운영과제 3
세부과제 세부내용 목표 시기
학생이 주도하는 자기주도적 건강증진 활동 생활화 • 학생이 주도하는 자기주도적 건강증진활동 생활화
   -굿모닝달리기와 학년별 특성 종목을 통한 학교스포츠클럽 생활화
프로
그램
활동
시간
요일 신체 활동
내용 및
종목
대상 장소 학교
스포츠
클럽
연계(◎)
굿모닝
운동
8:30~
8:50
(20분)
화~금 아침 걷기, 달리기
(전 학년 학교스포츠클럽)
1~6학년
(화 : 1, 2학년,
수 : 5, 6학년
목 : 3, 4학년)
운동장
행복
놀이
운동
10:30~
10:50
(30분)
화~금 학년별 학교스포츠클럽
(아침 걷기, 달리기와 연계)
1~6학년
(화 : 1, 2학년,
수 : 6학년
목 : 3,4학년, 금 : 5학년)
각 학년 장소
월~금 전래놀이 활동(저학년),
자율체육 활동(고학년)
학년별 학교스포츠클럽 요일이 아닌 그 외 학년 자율 장소 자율체육 활동
점심
운동
학년점심시간
(20분)
월~금 자율체육 활동 1~6학년 중 희망자 자율장소 자율체육 활동
주3회 이상
신체활동
5% 증가
매주
  -학년별 행복놀이 시간 활용한 놀이 및 스포츠 활동 생활화
학년
1학년 실내놀이
(교실)
학년스포츠클럽
줄넘기
(강당)
실내놀이
(교실)
실내놀이
(교실)
실내놀이
(교실)
2학년 실내놀이
(교실)
학년스포츠클럽
줄넘기
(뒤뜰)
실내놀이
(교실)
줄넘기
(뒤뜰)
실내놀이
(교실)
3학년 줄넘기
(강당)
전래놀이
(교실)
줄넘기
(뒤뜰)
학년스포츠클럽
피구
(강당)
전래놀이
(교실)
4학년 긴 줄넘기
(운동장)
긴 줄넘기
(운동장)
긴 줄넘기
(앞뜰)
학년스포츠클럽
긴 줄넘기
(운동장)
전래놀이
(교실)
5학년 줄넘기
(뒤뜰)
줄넘기
(뒤뜰)
학년스포츠
클럽스포츠
스태킹
(교실)
요가
(교실)
요가
(교실)
6학년 k-pop댄스
(교실)
보드게임
(교실)
학년스포츠
클럽
얼티미트
(운동장)
요가
(교실)
줄넘기
(강당)
※ 우천 시 강당 또는 각 교실(유휴교실 활용) 에서 활동
5회 매주
  -학생 자율 운영 스포츠 리그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건강증진 활성화
학생 자율운영 스포츠리그 위원 모집(운영, 진행, 홍보) 학생 자율운영 스포츠리그 위원 교육및 위촉 학년 별 희망종목 조사 및 결정 (운영위원) 대진표 작성 및 경기일정 안내(운영, 홍보위원)
학년 별 스포츠리그홍보 자료 제작(홍보위원) 스포츠리그 실시(진행위원) 사진 촬영 및 기사문 작성 (홍보위원) 스포츠리그 결과 안내 및 우승팀 시상(운영위원, 홍보위원)
2회 6,10월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하는 건강 증진 활동 생활화 • 교직원과 학부모가 함께 하는 건강증진 활동 생활화
- 행복 가족 스포츠 (어울마당) 주간 운영 및 건강증진 부스 체험
<6학년 어울마당 프로그램 –부스체험 별도 운영>
프로그램명 내용 준비물 (참여범위)
산 넘고 물 건너 개인 110m 장애물 달리기 주사위, 줄넘기, 허들, 훌라후프, 신호총
역전의 명수 반 전체 이어달리기 배턴, 결승테이프 등
피구왕 통키 피구경기(남녀별) - 1세트만 실시 피구공
강! 스파이크 배구경기 – 학급 당 3개조 만든 후 3세트 진행 네트, 배구공
한뜻으로 힘 모아 줄다리기 줄다리기, 신호총
나는야 프로골퍼 2회 던져 골대에 플라잉디스크를 넣는 경기 플라잉디스크, 골대
<부스체험>내 손 속 세균 보이지 않는 세균을 실험을 통해 보여주는 활동 학부모,교직원 포함
교육청 연계 프로그램 운영 매주
    -‘첨단 패밀리가 떴다’ 행복 건강의 날 운영을 통한 가정 연계 생활화
굿모닝 달리기 활동과 연계된 활동으로 신체 및 정신 건강증진 활동 생활화
1회 5월
지역사회 및 인근학교와 연계한 건강증진 활동 생활화 • 거점학교에 건강증진 교실 설치하여 활용하기
-건강증진 교실 설치를 통한 인근 학교와의 정보 공유
수시 연중
• 지역사회와 연계한 비만관리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증진 생활화
-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한 비만관리 프로그램 운영
-인근지역 학교와 함께 하는 비만관리 프로그램 운영
수시
1회
연중
8월
기대효과
가. 자기 주도적 건강증진 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 측면에서
자기 주도적 건강증진을 위한 인적․물적 조성을 통하여 효과적인 건강증진 교육이 전개될 것이다.
역량 강화, 홍보 활동을 통하여 교육공동체의 공감을 얻는 건강증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 및 인근 학교와 연계한 협력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건강증진학교 거점학교로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나. 교육과정과 연계한 3H Up! 프로그램 구안․적용
교육과정과 연계한 건강 Up! 체격 Up! 체력 Up! 등의 3H Up! 프로그램 구안․적용으로 자기 주도적 건강증진을 위한 역량 신장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 교육의 기틀이 마련되어 바람직한 인격형성이 실현될 것이다.
교육공동체와 함께 3H Up! 확산과 지속성을 위한 공유 활동 전개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건강증진프로그램 활성화 및 생활화를 통해 건강인식에 대한 내면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건강증진 프로그램 생활화를 통해 학생들과 함께 건강관리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지역사회 및 인근 학교와 함께 건강증진 공유 활동을 통해 교육 공동체 모두가 성장하고 협력하는 문화가 조성될 것이다.
연계학교 지원 방안
연계학교 지원 방안
연계학교

지원 방안

미산초등학교 • 비만학생 프로그램 운영을 연계한 지원
• 보건, 체력 등 소식지 공유
• 거점학교와 함께 하는 건강 체험 프로그램 운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