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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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 칙

제 1조(명칭)

이 규정은‘첨단초등학교 학교생활 규정’이라 한다.

제 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적용 근거)

이 규칙은 「교육기본법」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동법시행령」 제8조 제2항(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18조(학생의 징계 등),「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다.

제 2장 학생생활

【제 1절 교내 생활】
제 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칙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제 5조(기본 품행)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 6조(시설 이용 및 환경)
1.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한다.
2. 학교의 시설물을 아끼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사용 후에는 정리정돈한다.
3.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 훼손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제 7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3.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 8조(대인 관계에서 자세)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 간의 신뢰를 쌓는다.

1.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2.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3.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4.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5.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6.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7.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 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8.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삼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9.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10.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11. 학생들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노력하며, 학교폭력 발생시 학교폭력대책위원회의 회의 결과에 따른다.
제 9조(소지품 검사 및 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1.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2.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3.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 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4.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5. 사안 발생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6.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7.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제8항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② 제8항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③ 제8항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8.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①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②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③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④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⑤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⑥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⑦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⑧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 10조(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1.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2.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3.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4.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5.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6.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7.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8.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9.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제 11조(휴식시간)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2.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3.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4.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5.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6. 일과중 휴식시간에 교정에서는 자전거, 오토바이,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7.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강당에서만 허용된다.
8.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9. 화투, 카드놀이 등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제 12조(용모)
1.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2.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3.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4.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 13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항의 사항들은 담임 교사 또는 담당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 교사에게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하고자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 2절 교외 생활】
제 14조(교외 생활)

학생의 교외 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교외에서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 학생을 만나면 서로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4.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에 출입을 하지 않는다.
제 15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 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의 도움을 받는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 생활 및 교우 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제 3절 정보통신】
제 16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 ·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 17조(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사용)

편리한 휴대전화 사용과 교내 질서확립을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 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2.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3.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4.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5.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6.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7. 제18조 제1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전자기기를 제출하여 하교시에 돌려준다.
8.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학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9.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학년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제3장 생활교육위원회

제 18조(학교 및 학년 생활교육위원회)
1.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교육위원회(이하 ‘학교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학교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상담교사(보건교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
3. 학교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4. 학교장은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년생활교육위원회(이하 ‘학년위원회’라 한다.)를 둘 수 있다.
5. 학년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고, 학년부장이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하며, 학년 담임교사 전체가 위원이 된다.
제19조(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1. 학교위원회는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2. 학년위원회는 ‘학교내 봉사’ 이하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학년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3, 학교 및 학년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20조(의결 정족수)

각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4장 학생생활교육

제 21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22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2. 교육환경 조성
3. 시정 요구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5. 학교 및 학년생활교육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6.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7.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23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1.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2.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①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②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③ 고정된 자세로 일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④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⑤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⑥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⑦ 교실 밖 분리 조치
⑧ 학부모 통보 및 상담
⑨ 기타 학교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3. 위의 9가지 교육적 조치는 단계별로 적용하지 않고, 해당 교사의 상황 판단 하에 중복하여 적용할 수 있다.
4. 교육적 조치의 적용시간은 해당 단위 시간(40분) 내로 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해당 학생의 태도 및 반성 여부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한다.
5. 3호의 ‘고정된 자세’라 함은 제 21조의 3호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며, 일반적으로 ‘차렷’, ‘열중 쉬어’, ‘머리에 손’ 정도를 의미한다.
6. 4, 5호의 ‘적정한 수준’이라 함은 해당 학생이 단위 시간(40) 내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양을 의미한다.
7. 7호의 ‘교실 밖 분리’라 함은 복도(창문 개방을 통해 학생이 시야에 확보된 상태), 교재연구실 (타 교사에 의해 학생이 보호된 상태), 보건실, 교감실 등을 의미한다.
8. 9호의 ‘인권친화적’이라 함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면서 스스로 잘못된 행동에 대해 반성할 수 있는 체험적 조치를 의미한다.
9.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학년 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 5장 학생의 징계

제24조(징계의 원칙)
1.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 절차를 준수한다.
2.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4. 장애학생 대상 학교(성)폭력 사안은 일반학생 대상 학교(성)폭력 사안에 적용되는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5. 장애학생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 학생을 즉시 격리 조치한다.(출석정지, 전학 등)
제 25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교내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2. 사회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3. 특별교육이수 : 7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5.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26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1일 2시간 이내 봉사를 원칙으로 하며, 아침 활동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2.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 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1일 2시간 이상 봉사를 원칙으로 하며, 방과 후 및 주말(공휴일 포함)을 활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3.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4.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제27조(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1. 학년 및 학교 생활교육위원회(이하 ‘각 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2.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3.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28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1. 학교장은 각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2. 각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3. 각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4.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5. 학교장은 각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29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1. 징계 중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2.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선의 점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3.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다른 행위를 하였거나, 징계를 받은 행위를 반복하 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4.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아 사회봉사기관 및 특별교육이수기관의 교육활동에 참여할 경우, 해당 학생의 보호자의 책임 하에 교육을 이수한다.
제 30조(사후조치)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 보존한다.

제31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용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계속적으로 불응
3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협박, 위협, 폭행 등
4 상습적인 수업 태도 불량에 의한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5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6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7 학교내 반입 금지 물품의 반복적, 상습적 소지 및 사용
8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 절취
9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결석이 3일 이상  
10 상습적 흡연 및 음주, 본드, 부탄가스 복용  
11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참여
12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13 상습적인 수업 이탈, 학교 이탈
① ‘상습적’이라 함은 해당 학생이 최소 3회 이상 징계의 기준에 해당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한 사실이 해당 학부모에게 단계적으로 통보 및 확인된 경우를 의미한다.
② 학교 및 학년위원회는 상담일지, 반성문, 유선 통화 내용 기록, 증언 등의 명백한 근거 자료를 충분히 검토하여 ‘상습적’의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도록 한다.
③ 각 항의 징계 기준에 대하여, 학교 및 학년위원회는 ①로 표시된 징계 중 사안의 경중을 판단하여 최초 징계를 의결할 수 있다. 해당 징계에 성실히 임하지 않을 시, 학교 및 학년위원회는 단계적으로 ②, ③에 해당하는 징계를 의결함으로써, 징계를 가중할 수 있다.(①은 각 항의 기준에 대한 징계의 시작점을 의미함)
④ 위의 기준에 해당하지 않은 사안에 대한 징계는 학년 및 학교 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의 종류를 결정하도록 한다.

제6장 학교생활 규정의 개정계

제32조(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1.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학교생활규정 제 ․ 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2.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9명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학생 및 학부모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 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 관계자, 학부모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6.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 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33조(개정안의 발의)
1.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 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①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② 전교학생회 회원 1/3 이상의 동의
③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④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2.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34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 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35조(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36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 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 1조

이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2017.02.17.)

제 2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학교 및 학년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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